신혼부부 알뜰 재테크의 시작, 통장 상견례

Real 라이프/Finance 2016.05.13 09:00

결혼 후에도 끝나지 않은 상견례가 있다?!
신혼부부 사이에 통과 의례와 같다는, 이름하여 통장 상견례!!!
신혼여행, 집들이, 신혼집 인테리어 등등 큰 소비가 많은 시기인 신혼기의 재무 계획은 향후 경제생활에 크게 중요하기 때문에 목표를 세우는 게 중요합니다. 내 재무 상황을 고백(?)해야하는 부끄러운 상황이지만 용기있게 마주해 볼까요?

 

고정 수입, 상여금, 인센티브의 수입 공개, 보험료, 대출 상환, 저축성 소비 등 고정지출과 교통비, 통신비, 순수 용돈 등 변동지출은 얼마가 되는지 지출 공개, 빚이 있다면 얼마이고 빚을 진 목적은 무엇인지 부채 공개, 현금, 금융, 부동산 등 자산이 있다면 얼마이며 어떻게 취득하게 되었는지 등의 꼼꼼한 자산 공개로 통장 상견례가 시작됩니다.

 

각오는 했지만 통장 상견례의 후폭풍은 생각보다 거셀지도! 이제 통장을 공개했으니, 서로의 재무 계획을 정하는 게 필요하겠죠? 한 사람의 월급통장으로 소득과 지출을 하나로 합치는 게 좋아요. 아직 자녀가 없다면 지출 통제 시스템을 세우기에 안성맞춤. 향후 출산과 양육, 전셋집 이사 등을 고려하여 지출 관리를 세우는 것도 필요하죠!

 

① 선 저축, 후 지출
맞벌이 부부라면 급여일이 각각 다르겠죠? 누구의 소득을 저축으로 할지 정한 뒤, 저축 후 지출하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예를 들어, 아내가 매월 5일, 남편이 말일이라 가정했을 때, 남편의 소득이 300만원, 아내가 200만원의 소득이라면 아내의 급여는 빼지 않고 월급통장에 넣어두고, 남편의 월급을 아내의 급여 통장으로 이체하여 부부만의 가정 월급일을 정하는 거죠.

② 가계부 작성. 매월 말일, 가정의 수입과 지출 함께 관리
혼자서 재무관리를 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니에요. 특히 혼자서 벌고 쓴 돈을 관리할 때보다 신경 써야 할 부분도 많고, 예상 밖의 지출도 있기 마련입니다. 스마트폰 App이나 통장 등을 통해 가계부를 작성하여 매월 가정의 수입과 지출을 함께 관리해보세요.

③ 장을 볼 때는 꼭 필요한 물건을 메모, 통신비와 같은 변동 지출 고려
신혼생활의 단꿈에 빠져 뜻하지 않은 외식, 집안 꾸미기를 통한 지출을 무시할 수 없어요. 함께 저녁식사를 할 수 있는 일정을 고려하여 장을 볼 때에 메모하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불필요한 지출과 변동 지출을 줄여나가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제로금리 시대의 현명한 재테크? AIA생명 상품 추천  

 

▲ AIA무배당골든초이스연금보험 부자되는 빨간지갑의 비밀!

 

부부라 하더라도 ‘돈’이라는 주제는 민감한 사안이기 때문에 신뢰를 바탕으로 서로의 합의하에 진행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경제권 싸움이 아니라 대화를 통해 원만한 합의가 도출되어야 장래계획을 함께 세울 수 있죠.

 

내 가족, 내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서로의 가치관을 적극적으로 말하고 공감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결혼 초기에는 ‘돈’ 때문에 갈등을 겪기도 하는데 결혼 전까지 각자 관리해 오던 돈을 함께 벌고 함께 쓰게 되었으니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답니다.

 

재무목표를 세울 때 특히, 가정의 재무 고민은 부부의 재무목표가 다른데 있는데요! 부동산 투자, 안정적인 금융상품 등 서로의 재무목표를 확실하게 이해하고 서로 조율하는 게 필요하겠죠?


결혼 전, 양가 상견례의 공식적인 첫 단계만큼이나 결혼 후, 부부만의 ‘통장 상견례’는 가족으로서 경제생활에 필요한 첫걸음이에요. 별 것 아니라 생각하지 말고 진지한 마음으로 각자의 소비습관과 가치관에 깊은 대화를 나눠 보세요! REAL LIFE NEVER STOPS!





댓글을 달아 주세요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비밀글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