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치아가 행복의 첫걸음! 치아 건강의 중요성과 치아 보험이 필요한 이유

Real 라이프/Health 2016.09.27 16:01

치아가 오복(五福)의 하나라는 말 익히 들어 보셨죠? 있을 땐 소중함을 잘 모르지만 조금만 시리고 아파도 생활이 마비되는 치아 건강! 오늘은 치아 건강이 왜 중요한지, 치아 보험을 미리 준비해야 할 이유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해요.

 

 

뼈나 인대가 시간이 지나면 치유되는 것과는 달리 치아는 한번 손상을 입으면 자연 치유가 불가능해요. 치아가 상해도 보철물 등을 이용해 처리하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한 번 손상을 입은 치아는 자연치아보다 강도도 약하고 관리가 까다롭답니다.

 

치아 상태가 불량하면 소화불량에 걸리기 쉬워요. 음식을 이로 씹어 삼키는 것이 소화 활동의 시작이기 때문이죠. 소화불량이 만성화되면 각종 위장 질병으로 확대될 수 있어 더욱 위험하답니다.

 

잇몸질환이 있으면 당뇨병이 악화되기 쉽고 합병증도 걸리기 쉬운데요. 잇몸병의 원인이 되는 세균이 혈관을 통해 췌장으로 이동하면 인슐린 분비를 방해하기 때문이죠. 미국 콜롬비아대학 의학대학 연구팀의 발표에 따르면 치주질환이 있는 사람이 건강한 사람보다 당뇨병 발병률도 2배나 높다고 합니다.

 

급성 심근경색 환자들을 보면 구강위생이 불량하거나 치과 질환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해요. 불량한 치아 주변에 서식하는 그람음성간균과 일부 연쇄상구균이 독소를 내뿜어 혈전을 생성시키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생겨난 혈전이 심장 동맥을 따라 심장으로 진입하면 급성 심근경색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죠.

 

턱과 두개골이 마주쳐 음식물을 씹을 때 두뇌 피질이 자극되는데요. 치아 건강이 무너지면 음식을 씹는 저작 기능도 저하되어 인지능력이 떨어지고 치매 발병률이 증가하게 된답니다. 일본 도호쿠 대학 연구팀의 연구에 따르면 인지 기능이 정상인 노인에 비해 치매환자의 경우 치아 개수가 5.5개 부족했다고 해요.

 

 

단순히 삶의 질만 저하되는 것이 아니라 정말 큰 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치아 건강. 미리미리 체크하고 보수해야 하는 이유를 아시겠죠?

 

 

지금까지 이를 잘 못 닦고 있었다?

올바른 구강관리 노하우 확인하기 (클릭)

 

 

값비싼 보철치료 부담

치아가 상했을 때 단순히 떼우는 시술만으로 치료가 불가능해지면 보철치료가 필요해요. 대표적인 보철치료는 다음과 같이 세가지가 있답니다.

 

- 브릿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치아가 없어졌을 경우에 양 옆에 남아있는 치아를 적절한 모양으로 깎아서 치아가 없는 부위를 연결하는 방법이에요. 떨어져있는 치아와 치아 사이를 이어주기 때문에 브릿지(Bridge; 다리)라고 부른답니다. 임플란트에 비해 저렴하고 시술 기간이 짧지만 사라진 치아를 위해 멀쩡한 주변의 치아를 깎아서 훼손해야 하는 단점이 있어요.

 

- 임플란트

임플란트는 사라진 치아 부위에 인공치아를 이식하는 방법을 말하는데요. 잇몸뼈에 치아의 뿌리 역할을 하는 특수 금속(주로 티타늄)을 넣어 고정시킨 뒤 그 위에 치아 모양의 보철물을 올려주는 시술이랍니다. 본래 치아와 모습과 기능이 동일하지만 시술 기간이 길고 매우 비싸다는 단점이 있어요.

 

- 틀니

많은 치아가 상실되었거나 잇몸뼈의 상태가 좋지 않아 브릿지나 임플란트 시술이 불가능 할 경우 틀니 시술을 하게 됩니다. 영구치가 하나도 없는 경우에는 총의치(전체틀니), 몇 개의 치아가 없는 경우 국소의치(부분틀니)를 하게 되는데요. 비용이 다소 저렴하고 수술의 위험성이 없지만 오래 사용할 경우 잇몸뼈가 내려앉거나 각종 잇몸질환에 시달릴 수 있어요.

 

치아가 기능을 상실 할만큼 손상되면 이 세가지 시술 중 하나를 받게 되는데요. 최소 치료 단위가 100만원을 넘어가는 비싼 치료이기 때문에 보험이 없다면 선뜻 받기가 망설여질 수 밖에 없죠.

 

 

적절한 치료 시기 체크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치아 하나가 없다고 해서 뭐 그렇게 큰일일까 싶으신가요. 치아는 주변 치아에 의지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하나가 없어지면 주변의 치아가 빈 공간으로 쓰러지게 돼요. 또 아랫니가 없으면 윗니가 아래로 내려오고, 윗니가 없으면 아랫니가 위로 솟아오르게 된답니다. 치아보험을 통해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해요.

 

 

 

치아 건강 오늘부터라도 더 꼼꼼하게 신경 써서 지키고, 혹시 문제가 생겼다면 지체없이 치료 받을 수 있도록 치아 보험도 꼭 미리 준비 해 보세요. 100세 시대 오래오래 건강한 치아로 맛있는 음식 편하게 드실 수 있도록 AIA생명이 기원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비밀글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