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을 살리는 워킹 테라피, 걷기 운동의 효과와 효율적으로 걷는 방법

Real 라이프/Health 2016.10.05 09:00

눈 떠서 일어나 자연스럽게 하게 되는 걷기. 그냥 단순히 걷는것만으로도 건강을 지킬 수 있을까요? 오늘은 생명을 살리는 걷기 운동의 효과를 직접 확인 해 보세요!

 

 

걷는 것은 우리 몸의 자연스러운 움직임 중 하나로,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신체활동입니다. 고령자, 임산부 등 누구나 할 수 있는 낮은 강도의 안전한 유산소 운동이면서 효과적으로 체지방률을 감소시켜 비만을 예방해주고 각종 성인병을 막아준답니다. , 운동효과를 위한 걷기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천천히 걷기 시작해서 경쾌한 느낌으로 점차 빨리 움직여주는 것이 효과가 있어요.

 

적당한 속도로 걷는 운동은 혈액 순환을 도와 심장 기능을 개선하고 심장병을 예방하는 데 좋습니다. 체내의 지방이 연소되면서 혈관벽에 쌓인 콜레스테롤도 함께 제거되니 심장 활동이 강화되는 것은 당연한 이치겠죠?

 

걸을 때는 전신을 움직이기 때문에 소화기 계통, 신경계통, 내장기관의 신진대사를 돕는 효과가 있어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발병하는 고혈압, 당뇨병 예방에 제격이죠.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걷는 운동은 지속적으로 뼈에 자극을 주어 골밀도를 유지시키거나 증진시킵니다. 골다공증이 걱정된다면 지금 바로 운동화 끈을 매 보세요.

 

운동을 위한 걷기는 평소보다 체내의 산소포화도를 높여 폐활량을 늘려주고 폐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돼요. 오랜 흡연이나 폐 관련 질병으로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찬다면 걷기 운동으로 건강한 폐를 되찾아보세요.

 

걷기 운동은 칼로리 소모에 아주 좋아요. 50kg의 여성이 30분을 걸으면 100kcal, 70kg의 남성이 30분을 걸으면 257kcal가 빠진다고 하는데요. 힘든 운동이 어려운 분들은 가볍게 이어폰을 꽂고 집 주변을 걸어 보는 것만으로도 체지방 감소 효과를 노릴 수 있답니다.

 

 

걷기 운동은 속도보다 지속 시간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아요. 하루에 약 45분 이상 3km 내외의 거리를 일주일에 3-4회 정도 걷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걷는 것이 익숙해지면 속도를 높이고 횟수를 늘려 운동량을 증가시키도록 하세요.

활동적인 사람이라면 하루 1~ 16천보 정도 걷는 것을 추천하고, 보통 성인은 만 보, 앓고 있는 질환이 있다면 4~7천보를 목표로 시작하세요.

, 노약자나 어린이는 체온조절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너무 더운 시간이나 추운 때는 피하는 것이 좋아요.

 

 

걸을 때 주의할 점


-
가슴을 내밀고, 엉덩이는 뒤로 빼지 않도록 유의하며, 몸은 항상 곧게 세우고 아랫배에 의식적으로 힘을 주세요.

- 빨리 걷기 위해 무리하게 다리를 뻗지 마세요.

- 걷기에 적합한 운동화와 복장을 준비하세요.

-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준비 및 정리운동을 하며, 준비운동을 하기 힘들 때는 걷기 운동 전후로 5분 정도 가볍게 걸어 주세요.

 

 

몸에 큰 무리도 없고 특별한 운동기구가 필요한 것도 아닌 최고의 운동 걷기’! 평소 부족한 운동이 걱정이었다면 오늘 저녁부터 운동화 끈 질끈 매고 집 근처부터 한 바퀴씩 걸어보는 건 어떨까요? 한걸음 한걸음이 모여 더 건강한 내일을 만들어 줄 거에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비밀글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