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 없는 불안함! 불안장애의 유형과 마음을 다스리는 아로마 테라피

Real 라이프/Health 2016.11.18 09:00

회사에 큰 발표를 앞두고 있다거나 시험을 앞두고 있을 때면 이유 없이 심장이 빠르게 뛰는 경우, 자신도 모르게 두려움을 느껴 극도로 불안해진 경험 있으신가요? 누구나 느끼는 불안! 다만 그 정도를 넘어섰다면 더 이상 숨길 수 없는 질환일 텐데요. 현대인들의 말 못할 고민 불안장애’.

어떤 상황에서 불안장애를 느끼는지 불안장애의 유형과 마음을 다스리는 아로마 테라피를 알아보아요.  

 

불안장애 증상은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나는데요. 자신에게 나타나는 핵심적인 유형이 무엇인지 확인해보세요.

 

| 사회공포증

발표, 시험, 공연 등 특정한 상황을 견디기 어려울 정도로 힘들거나 두통이나 복통이 발생할 때
사람들과 함께 있으면 마음이 편하지 않고 긴장되며, 사람들이 신경 쓰이거나 나를 좋아하지 않을 것 같아 만나기 두려움을 느낄 때

 

| 강박장애

이성을 잃고 누군가를 해칠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할 때

오물이나 세균에 감염되어 병에 걸릴지 모른다 생각하거나 가스 밸브를 잠그지 않아서 문제가 될 거라는 생각을 반복적으로 할 때

 

| 범불안장애

안절부절, 피로감, 근육의 긴장, 과민함, 집중 장애, 수면장애의 증상이 나타날 때

일이나 직장, 가족, 건강 등에 대해 항상 염려와 걱정이 끊이지 않고 괴롭힐 때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사망, 폭력, 고문, 교통사고 등을 경험한 뒤에 일정 기간이 지난 뒤에도 심리적 불안을 느끼며 옛날 사건 사고가 자꾸 떠오를 때

 

이처럼 불안장애에 시달리면서도 자신조차 인지하지 못해 점점 증상이 심해지기도 하는데요. 단순히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넘길 수 없는 불안장애! 어떻게 극복해 봐야 할까요?

불안장애 극복 첫 단계로 약물치료가 아닌 향기 요법으로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아로마테라피(Aromatherapy)는 아로마(Aroma, )와 테라피(Therapy, 치료)의 합성어로 향기치료, 향기요법을 말해요. 식물 중에는 허브로 불리는 식물이 약 2,000여 종류가 있는데요. 이 중 아로마 테라피로 쓸 수 있는 식물은 200여 종류 정도로 알려져 있어요! 식물의 꽃, 줄기, , 열매 등에서 추출한 향기 물질을 이용하여 건강 증진, 질병 예방 목적으로 사용하는 자연치료 방법이라 할 수 있죠.

 

가장 쉽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이 허브차를 마시는 거 아닐까요? 식후에 소화를 위해 페퍼민트 차를 마셔보세요. 초조하거나 화가 나거나 정신적으로 긴장을 느낄 때는 카모마일 차를 마시면 마음이 편안해 져요. 카모마일에는 체온을 따뜻하게 해주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배가 아프거나 과로로인한 피로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티슈나 코튼, 섬유 등에 에센셜 오일을 한 두방울 떨어뜨려 향기를 맡는 방법인데요. 향기를 증발시켜 냄새를 맡는 방법으로 실내에 아로마 램프를 켜두거나 아로마 스프레이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고, 베개, 잠옷 등에 떨어뜨리는 방법도 있답니다 

 

입욕법은 말 그대로 전신욕, 손담굼, 발담굼, 좌욕, 반신욕 등 입욕법을 행할 때 에센셜 오일을 넣어 사용하는데요. 보통 꿀, 알코올, 우유 등과 혼합하여 사용하면 더욱 좋답니다. , 오일이 피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물에 희석시켜 주세요.

 

 

아로마 오일 사용 시 주의사항

- 식물에서 추출한 100% 순수한 오일 성분이어야 해요

- 암갈색의 유리병에 담아 그늘진 곳에 보관해요

- 직접 제품을 피부에 바르거나 마시는 것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요

- 어린이나 노약자는 성인의 1/2용량만 사용해요

 

 

| 나에게 필요한 아로마 테라피 추천


저혈압과 냉증의 개선에는 로즈마리
, 꽃가루 알레르기나 기침에는 유칼립투스, 로만캐모마일, 불면증에 고생하고 있다면 라벤더, 네놀리이 좋으며, 제라늄, 일랑일랑, 클라리세이지는 심신의 긴장을 풀어주는데 효과적이니 참고하세요.

 

흔히 모든 일은 마음먹기 달렸다고 하잖아요. 마음이 불안한 상태에서는 일상생활이 어려울 수 있어요. 사람이라면 누구나 불안한 감정은 가지고 있다고 해요. 그 불안함으로 자신을 발전시켜 성장하는 발판이 되기도 하지만 지나친 불안은 정신건강에 해롭다는 사실! 자신의 마음을 들여야 보며 나는 편안하다 반복해서 말해주세요. , 호흡이 안 되거나 극심한 불안에 시달릴 때는 참지말고 전문의와 꼭 상담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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