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 측만증 예방을 위한 올바른 자세와 생활 스트레칭

Real 라이프/Health 2016.12.13 08:30

척추옆굽음증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다소 생소한 단어일 수 있지만 흔히 척추 측만증이라고 불리는데요. 잘못된 자세 습관으로 인해 대게 통증 없이 나타나면서 외형적으로 변화가 생기죠.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척추 측만증 진료 인원 중 남성 35%, 여성은 그의 두 배인 65%를 기록했어요. 오늘은 척추 측만증을 예방하기 위한 올바른 자세와 생활 스트레칭을 배워보아요!

 

정상적인 척추는 정면에서 보았을 때 일직선, 측면에서 보았을 때 S의 형태를 이루는데요. 척추 측만증 또는 척추옆굽음증은 척추가 C자형, S자형으로 비정상적인 형태로 굽어 휘어진 증상을 말해요. 휘어지는 정도가 심해지게 되면 호흡과 심장기능으로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하죠. 특히 척추 측만증이 원인 없이 호흡기, 소화기계통의 장애가 있을 수 있어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게 중요해요.

 

의자에 앉을 때는 허리를 꼿꼿이 펴고 등받이에 밀착해 앉아주세요. 또한 다리를 꼬고 앉는 버릇은 척추를 휘게 만들 수 있으니, 이 버릇은 꼭 고쳐야겠죠?

 

머리를 높게, 턱은 아래로, 허리는 펴는 자세를 유지해주세요! 컴퓨터를 사용할 때는 모니터가 시선 수평 아래 30도 정도 위치에 오도록 해주세요!

 

오랫동안 같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척추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한 시간에 한 번씩 자세를 바꾸거나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세요.

 

현대인들의 컴퓨터, 스마트폰의 이용 시간이 늘면서 장시간 잘못된 자세를 유지하거나 운동부족으로 인해 척추 측만증이 생기게 되는데요유전적, 환경적 요인에 의해 척추가 좌우로 휘기 때문에 근육의 전체적인 밸런스를 잡아주는 생활 속 스트레칭이 필요해요.

 

■ 척추 스트레칭

STEP1. 옆으로 누운 상태에서 아래쪽 팔로 머리를 받치고 위쪽 팔을 앞으로 뻗으세요.

(이때 무릎은 붙이고 45도로 구부려 줍니다)

STEP2. 숨을 마시면서 앞으로 뻗은 팔을 위로 올려 천장 쪽으로 뻗으세요.

STEP3. 숨을 내쉬면서 척추를 몸 뒤쪽으로 젖힌 상태에서 깊게 숨을 들이쉬어요.

(이때 시선도 함께 따라가는 게 중요해요) 숨을 내쉬면서 척추를 조금 더 스트레칭한 상태에서 숨을 마셔주세요. 숨을 내쉬며 복부에 힘을 주면서 척추를 제자리로 돌려 시작 자세로 마무리!

좌우 1세트로 총 3~6회 반복

 

■ 엉덩이 들었다 내렸다 스트레칭

STEP1. 천장을 바라보고 바르게 누운 상태에서 무릎을 편안하게 굽혀요. 손은 몸 옆에 손등이 위로 가게 편안하게 두세요. (두 발은 주먹 하나 반이 들어갈 정도로 벌릴 것!)

STEP2. 숨을 마시면서 배를 납작하게 조인 뒤 숨을 내쉬면서 바닥에서 꼬리뼈를 살짝 들어주세요.

STEP3. 바닥에서 든 꼬리뼈를 시작으로 척추뼈를 하나씩 들어 올려 무게중심이 어깨에 갈 정도로 엉덩이를 들어주세요. 이때 무릎-허리-어깨가 일직선이 되도록 해주세요. 숨을 마시면서 엉덩이 든 자세를 잠시 유지한 뒤 숨을 내쉬면서 천천히 시작 자세로 마무리!
4~8회 반복

 

 

신체의 중심인 척추가 뒤틀리게 되면 몸 전체가 흔들리게 되고, 그에 따른 통증이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척추측만증 증상이 있다면 빨리 전문가의 치료를 받도록 하세요! 무엇보다 평소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생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 잊지 마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비밀글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